구글을 통해 유입된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
요약
- 구글 서치 콘솔 → 실적 → 검색어 수
추가 설명
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어떤 루트를 통해 유입되는지 엄청나게 궁금해진다. 방문자가 늘어나면 보람찰 뿐만 아니라 블로그 수익과도 직결돼 있기 때문인데 문제는 가장 중요한 구글 유입의 경로가 막혀있다.
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구글의 에드센스가 주 수입원인 만큼 구글 유입 키워드를 잘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내에서 다음, 네이버, 빙, 줌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한 방문자 유입 경로와 유입 키워드는 확인 가능하지만 구글의 경우 그냥 구글에서 들어왔구나 정도밖에 알 수 없다.
이를 알기 위해선 우선 구글 서치 콘솔에 내 블로그를 등록시켜놓아야 한다.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다.
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(2022.03.ver)
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구글에 신고식을 해야한다. 그렇지 않으면 구글이 내 블로그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이다. 서치 콘솔이니 뭐니 뭔가 거창해보니지만 정말 아무것도 아
3-1-54.tistory.com
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후 화면 왼쪽 상단에 '실적'이 있다. 눌러보자. 실적에 들어가 보면 이런저런 그래프가 보인다.
- 총 클릭수 : 말 그대로 구글에서 내 포스팅을 클릭한 수를 말한다.
- 총 노출수 : 어떤 키워드 검색에서 내 포스팅이 구글에 노출된 수를 말한다.
- 평균 CTR : 노출된 내 글이 여럿 있을 텐데 이 가운데 클릭을 당한 비율을 말한다.
- 평균 게재순위 : 어떤 키워드 검색에서 내 포스팅의 게재 순위를 말한다. (1~3위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그냥 황무지에 묻혀있다고 봐도 된다)


지표 옆에 작은 네모칸이 있는데 눌러야 수치가 보인다. 그런데 우리가 당장에 궁금한 것은 구글 유입 키워드다. 아래쪽에 보면 '검색어 수'가 보인다. 내 블로그의 유입 검색어를 비롯한 다른 지표는 모두 처참하기 때문에 가려놓았지만 구글 유입이 꽤 되는 블로거라면 해당 유입 키워드를 확인해보길 바란다. 특히 게재 순위가 높은 키워드의 포스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기 때문에 좀 더 순위를 뺏기지 않도록 계속해 신경 써주면 좋다.
'파이프라인 > 수익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블로그 포스팅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(2022.03.최신) (2) | 2022.03.14 |
---|---|
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(2022.03.ver) (9) | 2022.03.14 |
티스토리 블로그 가이드 ③ 제목이 가장 중요하다 (2) | 2022.03.12 |
티스토리 블로그 가이드 ② 무작정 써라 (3) | 2022.03.12 |
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주일 후기 (8) | 2022.03.10 |
댓글